2X2=5-1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작하기 본문

IT/Python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시작하기

OSHenry 2018. 6. 22. 12:42

주식공부를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를 포함해서 2년정도 하고 있는데, 현재 2가지 투자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하나는 정성적 투자 방법, 나머지는 정량적 투자 방법이다.

 정성적 투자 방법은 사실 내가 공부했던 분야와 관심있는 분야의 회사위주로 주식투자를 하는 중이다. 운이 좋게, +15% 수익을 내고 있다. 개인적으로 화장품주에 이익을 많이 보고 있다. 그리고 현재 조선주와 인터넷주가 생각보다 늦게 회복하고 있고,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으로 한국 주식시장이 더더욱 힘을 못받고 있다. 

 정량적 투자 방법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NCAV(순유동자산) 이용하여 15~20개의 회사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퀀트투자이다. 설정한 가격에 주식을 사기 위해서 매일 주식매수를 걸어두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알고리즘이나 메크로를 통한 트레이딩을 고안하고 있다.


  • 퀀트투자 자동화의 목표
    • 내가 지정해둔 종목의 주식을 알아서 적정 매수가격에 도달하면 사고, 설정한 매도가격에 오면 다시 팔아준다.

조대표님이 만든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을 통해 퀀트투자를 좀더 자동화하여 전략분석, 기업분석 등에 더 집중할 계획이다.

프로그래밍은 GIGO(Garbage In, Garbage Out)이기에 원자료를 구하는 것이 핵심일 것 같다. 가장 좋은 방법은 DART에서 사업보고서와 분기/반기 보고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는 것이다. 그럴려면 웹 크롤링도 알아야겠지?

6년 전, 대학교에서 Bioinformatics 공부하면서 파이썬 2버전을 통해 공부했는데, 파이썬3로 프로그래밍을 해야하기에 파이썬 언어를 빠르게 공부하고, 트레이딩 시스템을 짜면서 응용, 발전해봐야겠다.


참고자료로, 조대표님이 위키독스에 책을 공유했기에 여기에 올린다,

https://wikidocs.net/book/110

파이썬으로 배우는 알고리즘 트레이딩
조대표 저
파이썬을 이용한 웹 크롤링과 스크레이핑
카토 코타 저/윤인성 역
파이썬과 케라스를 이용한 딥러닝/강화학습 주식투자
김문권 저
예스24 | 애드온2


Comments